당일치기로 가기 좋은 대부도 여행
안산의 하와이로 불리는 대부도는 시화방조제로 연결이 되어 육지가 된 섬이지만 아직도 섬이 가진 낭만과 서정이 곳곳에 남아있는 곳입니다. 무엇보다도 대부도 가는 길목은 섬과 섬을 잇는 색다른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돌이 검다는 탄도, 부처가 나왔다는 불도, 신선이 노닐었다는 선감도를 비롯해 섬 여섯 개가 마치 형제처럼 어깨를 맞대고 서해에 있다 해서 불리는 육도, 겨울이 되면 굴과 바지락을 채취하기 위해 인근 도리도로 이주했다가 이듬해 설이 되기 전에 돌아오는 독특한 생활방식을 가진 풍도는 독특한 멋을 간직한 곳입니다.
대부도는 너른 갯벌에서 갯벌 체험을 즐길 수 있고 해 질 녘 풍경이 아름다우며 해안을 따라 늘어선 바지락칼국수, 조개구이집들도 유명해 수도권 시민들의 하루 나들이 코스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대부도에서 선재대교를 건너면 선재도로 들어가고 다시 선재도에서 영흥대교를 건너면 영흥도로 들어가게 되니 선재도와 영흥도는, 섬 아닌 섬입니다. 대부도에서 연결되는 또 다른 섬 아닌 섬들로 색다른 드라이브를 즐기려는 차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안산시티투어 - 대부도코스]
안산중앙역>조력발전소 달전망대>대부도해솔길 트래킹>탄도항과 누에섬>안산중앙역
[안산스탬프투어]
- 시내 문화예술코스 7곳 / 대부도 생태관광코스 7곳에서 스탬프 받기
- 기념품 : 스탬프 2개(대부해솔길 뱃지) / 3개(소금치약) / 5개(대부맛김) / 10개(지역화폐 2만원) / 14개(그랑꼬또 와인)
대부도 여행 가볼만한 곳
1. 시화나래조력박물관
75m 달전망대가 인상적인 조력발전 전시관이며, 시화호의 역사적 상징, 지리적 특수성, 시민의 문화공간으로 자리하는 열린문화관이다. 조력 발전의 원리, 달, 물, 생명, 에너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체험형 전시물이 있고, 360도 파노라마 투명 유리바닥에서는 아찔한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일대는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이용시간 09:30 ~ 17:30
휴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휴무
입장료 무료
체험 안내
프로그램 : 바닷길 → 서클영상관 → 시화호 역사존 → 달의 선물존 → 시화조력발전존 → 청정 에너지존 → 어린이 에너지놀이방 및 3층 아트갤러리 자유관람
(주말은 자유 관람만 가능)
2. 구봉도 낙조전망대
대부도 북쪽 끝에 위치한 구봉도는 아홉 개의 봉우리가 있다는 의미로 지어진 명칭입니다. 이 중 할배 바위와 할미 바위 사이로 보이는 석양은 서해안 최고의 절경으로 유명합니다. 석양으로 유명한 곳 답게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장소는 낙조 전망대입니다. 구봉도 낙조전망대는 서해안의 아름다운 낙조와 대부도의 비경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동그란 띠와 비스듬한 사선으로 일몰과 노을빛을 형상화한 조형물 <석양을 가슴에 담다> 사이로 석양이 들어오는 순간은 가장 사진을 찍기 좋은 때입니다. 덕분에 대부도 최고의 포토존이 되었으며 석양이 들어오는 순간을 찍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3. 유리섬 박물관
대부도 유리섬박물관은 넓은 공간에 최고의 유리 조형 작가들의 예술혼이 녹아 숨 쉬는 환상적인 유리 조형 작품과 아름다운 일몰과 서해 갯벌이 장관으로 어우러진 문화 체험 공간입니다.
다양한 조형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유리섬미술관과 맥아트미술관, 유리로 된 우주의 자연물에 조명을 더한 동화 같은 테마전시관, 바다와 갈대숲의 자연이 잘 어우러진 유리조각공원, 유리공예 작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학습 공간까지 구성이 꽉 찬 대부도 대표 나들이 장소입니다.
특히 넓은 잔디정원이 있어 아이들이 뛰어다니기 좋고 야외 산책로를 따라서 배치된 다양한 테마의 조형물을 보는 재미도 있으며, 포토존으로도 그만입니다.
맥아트미술관은 회화, 입체, 설치, 영상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1년에 4회 이상 전시행사를 기획하여 매번 새로운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맥아트미술관 1층에 있는 아트숍에서는 국내 유리 작가들이 만든 공예품과 디자인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으며, 또한 유리공예 시연장에서는 하루 3차례 유리 조형 작가들의 유리공예품 제작 시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09:30~18:00
휴일 매주 월요일
이용요금
대인 : 10,000원 / 단체 8,000원
청소년(13세~18세) : 9,000원 / 단체 7,000원
소인(3세~12세) : 8,000원 / 단체 6,000원
유아(3세 미만) : 무료
체험프로그램
[블로잉체험]
- 뜨거운 유리를 블로우 파이프에 말아 올려 입으로 불며 만드는 체험
[램프워킹 체험]
- 내열유리봉을 녹여 악세사리를 만드는 체험
[샌딩체험]
- 유리컵에 스티커를 붙여 디자인 한 뒤, 컵에 문양을 새길 수 있는 체험
[글라스페인팅 체험]
- 유리컵에 유리전용 안료로 그림을 그린 후 오븐에 구워서 완성하는 체험
[유리구슬팔찌만들기 체험]
- 유리구슬을 이용하여 팔찌를 만들어 보는 체험
[와인병 시계만들기]
- 가마에서 녹여 납작해진 와인병에 시계를 만들어보는 체험
4. 종이미술관
종이 미술관은 한국 최초의 종이조형 미술관으로 종이와 미술을 소재로 다양하게 표현되는 문화와 예술을 통해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하고 아름다운 미술관입니다. 어린이 미술관, 전통놀이 체험장, 한옥체험장, 공예품 만들기 체험장을 갖추고 있으며 야외 잔디공원에서 뛰어놀 수 있고 한옥에서 숙박도 할 수 있는 힐링공간입니다.
휴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법정 공휴일일 경우 다음날 휴무)
이용시간
- 하절기(4월-10월) 10:00 ~ 18:00
- 동절기(11월-3월) 10:00 ~ 18:00
- 매표마감 17:30
- 공예체험안내 10:30 ~ 16:30
이용요금
- 대인(커피/음료 무료제공) : 9,000원
- 소인(30개월이상~만 18세이하) : 5,000원
- 유아(30개월까지) : 무료
5. 방아머리 해변
방아머리해수욕장은 경기도 안산시 대부북동에 위치하여 서울, 경기 지역에서 찾아가기 좋은 곳입니다. 모래사장은 워낙 넓어서 사람이 많이 오는 주말에도 붐비지 않으며 모래가 부드러워서 맨발로 다니기 좋습니다. 밀물 때에도 해변의 적당한 수심은 물놀이하기에 좋고, 썰물 때에는 생생한 갯벌 체험을 하며 촉촉한 갯벌을 따라 걸어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갯벌 체험은 도구를 준비해 온다면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으며 동죽과 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수욕장 옆 솔숲 길을 따라 산책하거나, 방아머리 음식문화 거리에서 다양한 음식점과 분위기 좋은 카페도 많이 있어 함께 즐기기에 좋습니다.
6.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
대부도 방아머리에 위치한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는 수변공원으로 1.2km의 자연형 수로를 만들고 곳곳에 연못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여의도 공원 면적의 약 4.3배의 크기의 규모입니다. 테마파크 단지 내에 갈대와 꽃 등을 식재하여 관광 및 휴식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시화호를 가로지르는 송전철탑을 가리기 위해 1000여 주의 메타세쿼이아를 심어 볼거리를 더했습니다.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는 생태연못, 습지관찰데크, 청춘불패 동산, 테마 화훼 단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