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원 화성 관광특구 가볼 만한 곳과 축제, 추천 코스

by carin79 2024. 7. 26.

수원 화성 관광특구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대왕이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 화산으로 천봉하고 화산 부근에 있던 읍치를 수원 팔달산 아래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축성되었습니다. 수원화성은 정조의 효심이 축성의 근본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쟁에 의한 당파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원대한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구상의 중심지로 지어진 것이며 수도 남쪽의 국방요새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수원화성 관광특구는 2016년 2월에 지정되었으며, 수원화성 일대 1.83k㎡의 지역을 말합니다. 수원화성 성곽을 중심으로 장안구 팔달산~장안공원~연무대~팔달문 시장 일대이며, 장안문, 팔달문, 창룡문, 화서문, 서북공심돈, 동북각루와 방화수류정, 북수문, 화홍문, 동남각루, 동삼치, 동이포루 등의 시설이 포함됩니다.

 

수원 화성 관광 특구 가볼 만한 곳

1. 화성 행궁

 

 행궁은 정조가 현륭원에 행차할 때 임시 거처로 사용하던 곳으로 그 어느 행궁보다 크고 웅장하였으며 활용도도 높아 경복궁의 부궁이라는 말까지 생겨난 곳입니다. 정조 18~20년에 화성을 축성하고 팔달산 동쪽에 행궁을 건립했는데 평상시에는 유수부(지금의 시청) 관청으로 사용되던 곳입니다. 화성은 창룡문(동), 화서문(서), 팔달문(남), 장안문(북) 4개의 문루로 이어져 있으며, 뛰어난 건축술로 인해 세계유산으로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최초의 신도시 개발 사례로도 평가받고 있습니다. 조선 22대 정조는 아버지 사도 세자가 뒤주 속에서 비극적인 삶을 마감하자 그 무덤을 당시 최고의 명당이라 평가받던 수원(현재의 화성시)으로 이장하였고, 능 주위에 살던 주민들을 팔달산 아래 현재의 위치로 옮기면서 도시와 성곽을 축성하였습니다. 화성의 국궁 체험과 팔달산 정상의 효원의 종 타종, 행궁의 여러 가지 전통문화체험은 우리 문화재를 입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외에도 대장금의상 입어보기, 소원 성취 나무와 스탬프 찍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09:00~18:00 (입장마감 17:30)

휴일 연중무휴

입장료
- 어른 1,500원
-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 어린이 700원

 

2. 장안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사대문 중 장안문은 화성의 북문이자 정문입니다. 장안이라는 말은 수도라는 뜻으로 또 다른 서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장안문이 정문이라는 것은 왕이 수도인 한양에서 수원으로 들어오는 문으로 쓰였기 때문입니다.
1794년 공사를 시작하여 약 6개월에 걸쳐 완성했으나 현재 있는 누각은 한국전쟁 때 폭격으로 소실되었던 것을 1978년 복원한 것으로 지금도 성벽 곳곳에 한국전쟁 당시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조선 후기 축성 기술의 결정체인 화성 장안문은 조선시대의 성문이자. 성의 정문이라는 점에서 조선 초기에 세워진 한양 도성의 정문 숭례문과 비교할 수 있는데 서울의 숭례문과 외관은 매우 유사하나 크기가 큰 것이 특징이며 숭례문에 비해 좀 더 새로운 것은 옹성, 적대와 같은 군사시설인 방어 시설을 갖춘 것이 특색입니다.


이용시간
하절기(3월~10월) 09:00~18:00
동절기(11월~2월) 09:00~17:00

휴일 연중무휴

입장료
- 수원화성 : 무료

 

3. 팔달문

 팔달문은 조선 후기인 1794년에 세운 수원화성의 남쪽 문으로, 문의 이름은 사방팔방으로 길이 열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화성의 4 성문 중 동쪽문과 서쪽 문에 비해 북쪽문과 남쪽 문은 더 크고 화려하게 꾸몄습니다. 돌로 쌓은 무지개 모양의 문은 왕의 행차 시에도 가마가 드나들 수 있을 만큼 널찍하게 내고 위에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중층 문루를 세웠습니다. 문루 주위 사방에는 낮은 담을 돌리고 바깥쪽으로는 반달형 옹성, 좌우에는 적대 등 성문 방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시설을 두었습니다. 옹성은 우리나라 성곽에서 일찍부터 채용되었던 방어 시설로서 서울성곽의 동대문, 전주성의 풍남문 등에서도 볼 수 있는데, 팔달문의 옹성은 규모와 형태면에서 한층 돋보입니다. 또한 팔달문은 도성의 문루처럼 우진각 형태의 지붕과 잡상 장식을 갖춘 문루로서 규모와 형식에서 조선 후기 문루 건축을 대표합니다.

이용시간
하절기(3~10월) 09:00~18:00
동절기(11~2월) 09:00~17:00

휴일 연중무휴

 

4. 연무대(동장대)

 동장대는 장수가 군사 훈련을 지휘하던 곳으로 연무대라고도 불립니다. 화성에는 두 곳의 장대가 있는데 수원화성이 완공된 뒤, 연무대는 평상시 군사들이 훈련하는 장소로 쓰고, 서장대는 군사 훈련 지휘소로 썼습니다. 동장대는 대지 전체를 3단으로 나누고 마당 한가운데에 장수가 말을 타고 오를 수 있도록 경사로를 만들었습니다. 본래 전면은 개방하고 나머지 삼면은 벽이나 창문을 단 형태였으며, 가장 안쪽에 온돌방 한 칸이 있었습니다. 건물 뒤쪽으로는 수키와로 담장을 꾸민 영롱장이 있습니다.
연무대는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과 북쪽 수문인 화홍문 사이의 높은 언덕에 있으며, 사방이 트여 있어 화성의 동쪽에서 성안을 살펴보기에 좋은 군사요충지로서 칼과 창, 활을 다루는 공간으로 200년이 넘은 소문난 활터입니다. 또한 연무대는 사직공원의 황학정, 남산의 석호정, 전주의 천양정과 더불어 유서 깊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원 화성 관광 특구 축제

1. ‘여민동락(與民同樂)’, 2024 수원 문화유산 야행(夜行)


역사를 품고 밤을 누비다!
세계유산 수원화성의 도시 수원에서 역사를 품고 밤을 누비는 문화유산 야행이 시작됩니다.
성곽건축의 꽃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의 아름다운 밤빛을 감상할 수 있는 축제입니다.

기간 2024. 05. 31.(금) ~ 06. 01.(토)
시간 18:00 ~ 22:00
장소 화성행궁, 화성행궁광장 일원

문화유산 야행, 8야(夜)
야경(夜景) 밤에 비춰보는 문화유산
야로(夜路) 밤에 걷는 거리
야사(夜史) 밤에 듣는 역사이야기
야화(夜畵) 밤에 보는 그림
야설(夜設) 밤에 보는 공연 이야기
야시(夜市) 밤에 즐기는 장시 이야기
야식(夜食) 밤에 먹는 음식 이야기
야숙(夜宿) 수원에서의 하룻밤

 

2. 2024 화성행궁 야간개장 <달빛화담, 花談> 시즌2 : 연향(宴享)

기간 2024-05-03(금) ~ 2024-10-27(일)
시간 18:00 ~ 21:30
장소 화성행궁 일원
주소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
이용료
성인 1,500원 /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 어린이 700원

- 화성행궁 내 봉수당 일부 복원 공사로 인해 관람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우천 및 강풍 시 관람은 가능하나, 안전을 위해 일부 전시물이 철거될 수 있습니다.

 

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시즌4 「수원화성 화락(和樂)」

「수원화성 화락(和樂)」은 ‘정조대왕’이 개혁신도시 수원화성에서 꿈꾸었던 여민동락의 세상을 현재의 다채로운 ‘빛’으로 연출한 미디어아트입니다.
수원화성 행행을 통해 입성한 수원화성에서 펼친 개혁 활동과 효심, 애민정신, 인재등용, 부국강병을 통하여 백성 모두가 화평하고 즐거운 세상을 바랐던 정조의 이야기인 「수원화성 화락(和樂)」을 미디어아트로 부활합니다.
올해 네 번째 시즌을 맞는 이번 미디어아트의 감동은 화서문(2021), 화홍문~남수문(2022), 창룡문(2023)을 이어 화서문~장안문 일원에서 새롭게 재현됩니다.
화서문~장안문 일원에서 펼쳐질 ‘2024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에서 수원화성만의 특별한 미디어아트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기간 2024. 9. 28.(토) ~ 10. 20.(일) [23일간]
장소 수원화성 화서문, 장안문, 장안공원 일원

 

4.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의 효심과 부국강병의 꿈을 바탕으로 축성된 수원화성에서 매년 펼쳐지는 역사 깊은 문화관광축제 ‘수원화성문화제’입니다. 수원화성의 이야기들을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으며, 화성성곽과 용연 등 역사적 정취가 깃든 장소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5. 2024 정조대왕능행차

기록유산 「원행을묘정리의궤」를 기반으로 재현하는 '을묘년 화성원행' 이라고도 불리는 정조대왕 능행차는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을 기념하기 위해 을묘년(1795년)에 윤 2월 9일부터 16일까지 총 8일간 진행한 대규모 왕의 행행(行幸)을 말합니다.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서울시, 경기도, 수원시, 화성시가 협력하여 웅장했던 ‘을묘년 화성원행’의 원형을 현대에 화려하게 재현하는 축제입니다.
서울시 창덕궁에서 수원을 지나 화성시 융릉까지 총59km에 걸쳐 행렬이 완벽 재현되며, 정조대왕의 지극한 효심을 바탕으로 효행을 권장하는 모습, 부국강병에 대한 철저한 의지와 노력, 백성들의 삶을 이해하고 어려움을 나누고자 했던 정조대왕의 애민사상과 효심을 재현하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함께 펼쳐집니다.

기간 2024. 10. 5.(토) ~ 10. 6.(일) [2일간]
장소 창덕궁 → 화성행궁 → 융릉(59km)

수원 화성 관광 특구 추천 코스

1시간 관람 코스 
- 화성 행궁 -> 화령전 
- 서장대 -> 화서문 -> 장안문
- 동장대(연무대) -> 방화수류정  -> 장안문

1시간 30분 코스
- 팔달문 -> 서장대 -> 화서문
- 서장대 -> 화서문 -> 장안문 -> 방화수류정
- 동장대(연무대) -> 방화수류정  -> 장안문  -> 화서문

2시간 코스
- 팔달문  -> 서남각루  -> 서장대  -> 화서문  -> 장안문
- 동장대(연무대) -> 방화수류정  -> 장안문  -> 화성 행궁
- 장안문 -> 화서문 -> 서장대 -> 화성행궁

3시간 코스
- 화성행궁 -> 서장대 -> 화서문 -> 장안문 -> 방화수류정 -> 창룡문 -> 봉돈 -> 남수문
- 팔달문 -> 서장대 -> 화서문 -> 장안문 -> 방화수류정 -> 창룡문 -> 봉돈 -> 남수문